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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합격자 필독)2025-2 석사학위청구 논문 심사 최종 합격자 대상 학위논문 및 서류 제출 안내

  • 작성자 : 디자인대학원 관리자

2026 2 졸업 석사 학위논문 제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본 공지를 반드시 끝까지 숙지하여 주시고 제출 사항 및 기간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본 공지를 숙지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심사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논문 제출 및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제출 사항 및 기간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 2월 졸업대상자부터 완제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합니다.



1. 행정실 제출 서류 (1차, 2차 제출물의 내용과 제출일이 각각 상이하므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기(~12. 18.)중 행정실 운영 시간: 평일 9시-21시 (식사시간 12시-13시, 17시-18시 제외) 

- 방학(12. 19. ~)중 행정실 운영시간(평일 9시-17시) 내 접수 가능 (식사시간 12시-13시 제외, 야간 운영 하지 않음)

- 디자인대학원 행정실: 조형예술관 A동 201-1호

- 제출 서류에 날인이 없을 시 접수가 절대 불가하며, 제출 기한 이후 날인은 인정이 절대 불가하니 반드시 기한 내에 확인 바랍니다.

 

1) 1차 제출물 (이메일 제출, 전자서명 가능)

가. 1차 제출물 제출 기간: 2025. 12. 05. (금) ~ 12. 18. (목) 20:00 (기한 엄수)

나. 1차 제출물 목록

㉠ 표절 검사 확인서 1부

㉡ 학위논문 수정 확인서 1부

Turnitin 수령증 1부

- 표절 검사 확인서와 학위 논문 수정 확인서는 디자인대학원 홈페이지 서식모음 메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논문 심사 전 제출한 논문과 도서관에 최종 제출하는 논문 사이에 변동사항이 있을 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제출처: 디자인대학원 행정실 <gsdewha@ewha.ac.kr>

- 이메일 제출 시 메일 제목: [논문] 2025-2 석사학위청구논문 1차 제출물_전공_학번_이름

※ 이메일 제출 시 반드시 메일을 제목 위와 같이 통일 바랍니다. 

제목 양식을 지키지 않은 경우 신청 메일이 누락되는 등 접수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2) 2차 제출물 (이메일 제출, 전자서명 불가능)

가. 2차 제출물 제출 기간: 2025. 12. 23. (화) 9:00 ~ 12. 29. (월) 오전 10:00 (기한 엄수)

- 원본 실물(지면) 제출必, 방문or우편(퀵 등) 접수만 가능하며 이메일 제출 절대 불가합니다.

- 우편 제출 시 제출 마감일시 전까지 도착해야 접수 가능합니다.

- 온라인 제출물 반송으로 인한 2차 제출물 지각 제출 허용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미리 온라인 제출 일정과 2차 제출물 제출 일정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나. 2차 제출물 목록

㉠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1부 (제출자 본인 자필서명 필수)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1부 (제출자 본인 자필서명 필수)

- 본 서류는 온라인 파일 제출 완료 후, 제출 확인(평일 1~3일 소요 예정)이 완료되면 제출처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제출물을 출력하여 자필로 서명한 뒤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제출 및 사본 제출 불가하며 원본 서류 방문 접수 및 우편 접수만 가능합니다. 


2. 온라인 파일 제출
1) 온라인 파일 제출 기간 : 2025. 12. 19.(금) 00:00 ~ 12. 26.(금) 23:59 (기한 엄수)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 도서관 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므로 행정실에서 기한 조율 불가

★유의사항 반드시 읽어주세요

※ 온라인 파일 제출이 반송되어 재제출이 필요한 경우가 매우 잦습니다. 제출 후 확인절차까지 평일 1~3일이 소요될 수 있는 점 반드시 유념하시기를 당부드리며

   위 2차 제출물의 원활한 제출을 위해 온라인 파일 제출 기간 마감일 최소 1-2일전까지 여유를 두고 온라인파일 제출을 완료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형평성을 위하여 반송으로 인한 2차 제출물 지각 제출은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기간 안에 온라인 파일과 그에 따른 제출물을 제출하지 않으시는 경우 

   이번 학기 논문 제출 및 졸업이 불가할 수 있으니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어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온라인 제출 파일 : 원문 파일 + 인준서
가. 원문 파일
파일형식: PDF 만 가능
파일명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파일용량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분할 시 논문 내용 순서대로 업로드
)
원문 파일 내용의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필수입력 [ 인준서샘플], 원문파일 인준서에는 교수님 서명을 받지 않으나 반드시 인준서 페이지가 포함되어야 함.
나. 인준서
파일형식PDF 만 가능
교수님 도장사인 등이 날인된 인준서는 칼라 스캔하여 원문파일 업로드 시별도 등록(필수)

- 전자서명 절대 불가. 

- 별도제출하는 인준서 양식과 원문파일에 포함된 인준서 양식의 폰트, 글자 크기, 교수님 성함 기입 순서 등을 동일하게 맞추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인준서의 서명은 논문지도 교수님-심사위원 교수님 순서대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한 경우 논문지도교수님의 양해를 득한 뒤 서명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 제출 절차
가. 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
dCollection EWHA [http://dcollection.ewha.ac.kr]>로그인(우측상단)>학위논문제출(상단중앙)
dCollection 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오류메세지가 보이면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 dCollection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 (개인정보수집동의 >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메타정보입력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최종확인)
저작권동의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 (조건부동의비동의)
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원문정보 등을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
도서관 업무시간평일 오전 9~12 / 오후 1~5 (점심시간주말 및 공휴일 제외)
확인 소요시간제출 후 1~3일 소요
라.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 문자메시지(SMS) 발송
[처리완료]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저작물 이용허락서및 제출확인서(파일 제출확인서
출력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
[반송]  [제출내역]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
 [재제출방법]
4) 주요 반송사유 [ 주의사항 참고]
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 및 원본파일 인준서와 제출용 인준서 상의 차이
인준서에 교수님 도장사인 누락
페이지번호 부여 오류(중복누락)
메타정보에 국문초록(논문개요영문초록(Abstract) 입력 누락
암호설정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


3. dCollection 제출 매뉴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국회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학위논문 파일 납본 동의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납본동의서 바로가기
   제출기간:   2025년 12월 19~ 2026년 1월 16

(납본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은 제출하지 않습니다. )


5. 문의 및 유의사항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해주시고서식 관련 문의는 소속 대학원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온라인제출 후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은 수정 불가합니다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의 수정은 각 소속대학원 행정실을 통해 진행됩니다.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을 활용한 검사는 관련
 [이용 안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고담당부서(학술정보서비스팀 02-3277-3396)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실 문의 사항: 디자인대학원 행정실 <gsdewha@ewha.ac.kr>
도서관 문의 사항: 도서관 수서실 <dcollection@ewha.ac.kr>